모유수유의 장단점 > 기타 육아정보 | 알잠, 알기 쉬운 아기 잠 

logo

알잠은 소아청소년과 선생님의 감수 하에 사용하기 쉬운 앱을 통해 신뢰도 높은 육아 정보를 모으고, 그 정보를 정교한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아기들 각각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알잠을 통해,잘 자고, 잘 먹고, 잘 노는 아기와 더불어 가족 모두가 행복해 지기를 기원합니다.

Contact Us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에이동 216-2호(오룡동, 광주과학기술원)

Email: info@goodnightbaby.org


기타 육아정보

모유수유의 장단점


19d403f7c4fab0bd9d7a69d86b3776f4_1520575093_1694.png



세계보건기구는 적어도 6개월 동안은 아기에게 젖만 먹이도록 권장하며 부족하기 쉬운 영양성분들을 잘 보충해가면서 돌까지도 모유수유를 유지하라고 권합니다세계보건기구는 적어도 6개월 동안은 아기에게 젖만 먹이도록 권장하며 부족하기 쉬운 영양성분들을 잘 보충해가면서 돌까지도 모유수유를 유지하라고 권합니다두 돌까지도 가끔 모유수유를 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의 수없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몇 가지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유수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도 함께 알아 봅니다 


 


모유 수유의 장점


 


1. 영양상 우수

아기에게 가장 좋은 음식으로 어떤 유제품보다 영양상으로 우수하며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의 영양만으로 충분합니다.


2. 편의성 경제성

신선하고, 무균적이며항상 적당한 온도가 유지되고 경제적입니다.


3. 면역 증대

세균 및 바이러스 항체와 여러 가지 면역물질이 있어 위장관 감염과 여러 가지 감염에 덜 걸립니다.

모유에는 소젖보다 면역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IgA" 면역성분은 호흡기 질병을 예방하는데 소젖보다 32배가 더 많습니다.


 4. 질병 방지

우유 알레르기나 영아산통, 설사, 장출혈이나 아토피 등의 증상이 적습니다.


 5. 빠른 산후 회복

아기가 젖을 빨면 산모의 자궁수축이 촉진되어 산후 회복이 빠르고 산후 비만확률이 줄어들며 폐경 전에 유방암, 난소 암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6. 두뇌 발달

1985년 연구결과, 모유 성분에 많이 들어 있는 락토스, 콜레스테롤, 타우린이 뇌세포 성장에 관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아기는 임신기간 40주 동안에 뇌세포 발달이 70%가 형성되고, 태어나서 1년 동안 15%(7cm), 그리고 17세가 될 때까지 15%(7cm)가 자라 분유를 먹고 큰 아이들에 비해 지능지수가 8정도 더 높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의 단점


1. 좋지 않은 수면연상

좋지 않은 수면연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왕성한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아기의 뇌는 새로운 것을 흡수하기 위해 어떤 두 가지 행동 사이에 연관을 만들어냅니다엄마 젖꼭지를 물고 잠들거나 엄마 품에서 잠드는 일이 반복되면 아기의 뇌는 엄마 젖꼭지, 엄마 품과 잠 사이에 강력한 연관을 만들어냅니다(수면연관, sleep association). 그리고 이렇게 한 번 수면연관이 만들어지면 아기는 엄마 젖꼭지를 물거나 엄마 품에 안기지 않고는 잠이 들지 못하게 되므로 밤새 내내 젖꼭지를 물고 있으려고 하거나 엄마 품에서만 잠을 자려고 합니다.


2. 철분과 비타민결핍 우려

철분과 비타민D의 결핍으로 인한빈혈 및 기타 문제들이 발생 할 수 있고, 이는 수면에 영향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가 6개월 동안 모유수유만 하도록 권장하지만 6개월이 되면 엄마 젖만으로 아기에게 필요한 철분요구량을 다 공급하는 일이 쉽지 않게 됩니다. 만약 엄마 젖을 통해서 넘어오는 철분이 충분하지 않다면 아기에게 철분 결핍성 빈혈이 생기는데 사실은 빈혈이 생기기 전부터 식욕부진과 수면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 하기 위해선 엄마가 아기를 젖 물려 재우는 습관을 가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이유식 시작 시 소고기 등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재료로 이유식을 만들어 먹여야 합니다. 모유수유를 하기 때문에 엄마가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거나, 철분제를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몇 가지 단점들만 보완한다면 예나 지금이나 모유수유는 역시 아기를 키우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 참고자료 : 엄마랑 아기랑 밤마다 푹자는 수면습관 (범은경 지음)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